<Once upon a bag: 에르메스, 가방이야기>

Exhibition 2021. 6. 8. 16:40

나는 가방에 관심이 없다. 일단 검은색에 눈에 띄지 않은 책가방을 메고 다닌다. 한 번 사면 3년정도 쓰는데 가방은 나에게 하나로 족하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은 가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싶지는 않지만 여자들은 대체로 가방에 남자들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물론 남자보다 가방에 관심이 덜 한 여자들도 꽤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명품 가방, 특히 옆으로 메거나 들고다니는 종류의 가방에 국한하자면 평균적으로 여자들이 남자들보다는 가방에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이러한 나의 시선은 틀릴 수 있다.

당연히 모든 여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몇몇 여자들에게 명품 핸드백은 선망의 대상이다. 샤넬, 루이비통, 프라다 등등의 이름은 나같은 패션 문외한도 들어보았다. 잘은 모르겠지만 그 명품 중 최고봉 중에 하나가 에르메스라고 한다. 이 에르메스에서 에르메스 가방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한다. 그래서 에르메스 가방에 큰 관심을 갖은 어떠한 여성분과 같이 이 전시회를 학습차원에서 가게 되었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명품일까 배워볼 의도에서 말이다.

나는 이 에르메스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의 아들로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라 창업자인 Thierry Hermes를 따라서 에르메스라고 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 에르메스를 허미스(영어식 발음)이라고 부르지 않고 에르메스라고 하는 것은 이 티에리 에르메스가 프랑스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티에리 에르메스는 1801년에 태어나 1878년에 타계했다고 한다. 그러니 에르메스가 생긴지는 200년이 안된 것이다.

가방의 문외한으로서 전시회를 둘러보고 가장 인상깊게 생각한점은 에르메르 가방에 따로 상표가 붙어있지 않다는 것이었다. 샤넬 가방을 보면 그 유명한 로고가 붙어 있고 루이비통은 그 유명한 무늬가 가방을 수놓아서 대번에 그 브랜드의 가방인 줄 식별하겠는데 에르메스의 경우에는 따로 특이한 로고나 무늬가 없어서 신기했다. 동행한 분에게 이 점에 대해서 문의를 해보니 아는 사람은 안다는 것이다. , 에르메스 가방이라는 것을 식별할 수 있는 사람은 로고나 무늬가 없어도 안다는 것이었다. 에르메스 가방을 착용한 사람은 에르메스를 착용했다고 알아 주지 않는다고 괜찮을 정도의 사람이 되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었다.

에르메스에서 간판 상품 중 하나는 버킨 백이라고 한다. 그 위엄이 어느 정도냐면 <뷰티풀 몬스터>라는 책을 쓴 김경씨는 책에서 버킨 백에 대해 이렇게 썼다. “아는지 모르겠지만 버킨 백의 명성은 세계의 수많은 직장 여성들이 그 백을 사는 것 필생의 업으로 삼을 만큼 높다. 버킨 백을 사기 위해(혹은 사주기 위해) 적금을 붓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다.” 여기에서 버킨은 사람이름이다. 잘 모르는 사람은 버킨이 사람이라고 하면 가방을 만든 장인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Jane Birkin1946년생인 가수이자 배우라고 한다. 이 종합만능 엔터테이너의 이름을 따서 버킨 백이라는 이름이 붙였다고 한다.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로 바꾸어 응용하자면 가방을 이름을 엄(정화)가방으로 부르는 것과 비슷한 느낌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전시를 둘러보면서 신기했던 점은 평소에 들고 다니기에는 어려운 것 같은 디자인의 가방도 꽤 있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무슨 상어모양을 가방에 넣었는데, 나같은 가방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아무리 이 가방의 명품 에르메스라고 해도 들고 다니지 못할 것 같았다. 이것이 마치 자동차 회사에 실제로 시장에는 내놓지는 않았지만 한번 구상해보는 컨셉트 카 같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동물모양의 가방도 있었는데 실제로 들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해졌다. 이 전시회에 온 많은 사람들은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가방을 사진을 찍고 가방 앞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Exhibi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숭례문>  (0) 2021.07.02
<누보로망 삼국지>  (0) 2021.06.17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  (0) 2021.06.08
<Toulouse-Lautrec 전>  (0) 2020.03.11
<서울하수도과학관>  (0) 2019.12.21
posted by ys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