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제이의 만화 한국현대사 1>

Book 2018. 6. 26. 01:55




이 책은 크게 두가지 주제를 이야기하고 그렸다. 첫번째는 이승만이라는 사람 이야기이다. 그가 어떻게 성장했고, 생활했고, 대통령이 되었는지 보여주었다. 그리고 대통령이 되어서의 행적에 대해서 그렸다. 둘째는 1987년부터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되기까지의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의 우여곡절을 굽시니스트의 독특한 화법으로 보여주었다. 어떻게 보면 어두울 수 있는 우리나라의 현대사를 만화로 보니 부담감을 덜 가지고 볼 수 있었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상당히 균형있는 시각으로 현대사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정치적 선호에 따라서 한 인물에 대한 평가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승만 대통령의 경우에 뉴라이트 측에서는 국부로 추앙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의 행적이 우리나라의 현대사의 아픔의 씨앗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이이제이의 만화 한국 현대사>는 이승만의 과를 명쾌하게 비판하지만 그의 공적이 있었음을 부분적으로 인정한다. 또한 어떤 면에서는 이승만도 어쩔 수 없었는 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나는 이점이 좋았다. 예를 들어, 친일파 처리에 있어서 이승만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김일성을 옹호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런데 이이제이는 친일파처리문제가 이승만 대통령 문제일 뿐만 아니라 미국과 소련이 새롭게 건설되는 나라를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러한 시각을 보여주는 것이 좋았다.

 

김대중 대통령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로 균형잡히게 이야기를 썼다.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김대중 후보의 패착과 정치적인 문제점을 잘 써주었다. 김대중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공적이 많다. 하지만 그 공적이 많다고 김대중 대통령이 무흠결한 신은 아니다. 문제가 있었음은 문제가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이 책을 보면서 몰입이 되지 않았던 점은 이승만 대통령을 전혀 와닿지 않게 너무 꽃미남으로 그려놓았다. 그리고 김영삼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 모습을 그릴 때는 얼굴에 YS, DJ를 그려 넣었는데, 약간 무서운 느낌이 들었다. 물론 얼굴에 글씨를 넣어주는 것은 독특했지만 받아드리기에는 조금 어려운 느낌이 들었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가수첩 1>  (0) 2018.07.15
<My life Bill Clinton: Volume 1: The early life>  (0) 2018.06.26
<재미의 비지니스-경제학으로 본 게임산업>  (0) 2018.06.26
<노인과 바다>  (0) 2018.06.08
<민족이란 무엇인가>  (0) 2018.05.31
posted by yslee